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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S, METHODLOGY/STUDY

[Unity] 유니티란 무엇인가? (나무위키 요약)

유니티에 대해 알아보고자 간단히 나무위키 문서를 보며 요약해 본 내용이다.


정리하고 나서 느끼는 바로는 일단 



개발자에게 쉽고오픈되어 있고, 개발자 커뮤니티나 오픈 리소스가 많은 장점이 있으나


보안에 취약 및 멀티코어 쓰레딩 취약, 제한된 라이센스 비용등이 단점으로 부각된다? 정도 





- 2010년부터 iOS, Android 등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 콘솔 게임기 시장으로도 확장


- 2012년 Unity 4 발표 > 2015년 unreal engine 4 완전 무료화와 함께 Unity 5 개인용 무료화 선언(완전무료 아님)


- 비주얼 스튜디오, Rider와의 연동 가능


- Window 10 지원 > DirectX 12를 실험적으로 지원


- 최신버전 > 2018.2 (18년 12월 기준)


- Unity 5 > Unity 2017로 이름 변경, 라이센스 정책도 변경



- 장점


- GUI가 직관적, 툴 사용 매우 편함. 


- WYSIWYG 방식(?) 툴은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내부 에셋 위치 바꾸거나 적용 편함. import 매우 쉬움


- 버튼 몇번으로 다양한 플랫폼 빌딩 가능(플랫폼별 최적화는 별도)


- 에셋 스토어 존재(인디 및 초보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 : 리소스, 스크립트, 플러그인, AI 등등 매우 방대함


- 라이센스 비용 저렴 : 개인 라이센스 여전히 무료, 매출별로 월별 라이센스 비용 존재.

연매출 10만불 이하의 경우 무료 라이센스. 10만~20만 : 월 4만 / 20만 이상 : 월 14만



- 단점 


- 고급기능 활용을 위해선 개발자의 삽질 필수, 한국어 지원 부실(한글 출력 등에서 오류 및 미표시등 발생)


- 멀티 코어 프로그래밍이 어려움(1코어만 죽어라 때린다고..) : 4 thread까지 지원이 된다고 함

+ (빅 리틀 솔루션) : 뭐지이게.. 나중에 따로 볼것 


- 보안 취약해 리버싱으로 소스 내용이 대부분 드러나게 되어있다 함.


- 전체 소스코드가 포함된 라이센스를 끊으면 언리얼 엔진 커스텀 라이센스 비용과 맞먹는다고





< 출처 : https://namu.wiki/w/%EC%9C%A0%EB%8B%88%ED%8B%B0(%EA%B2%8C%EC%9E%84%20%EC%97%94%EC%A7%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