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Testing

[안드로이드/Firebase] adb를 Android studio 터미널에 설정하기, adb 이용해 Firebase event 디버깅하기

Firebase analytics는 앱으로부터 입력받은 다양한 이벤트를 기반으로 사용자 분석을 돕는 유용한 툴이다. 

 

다만 개발자가 지정한 이벤트가 의도한대로 올바르게 들어오는지에 대해서는 로컬에서 확인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를 위해 Firebase는 DebugView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adb(Android Debug Bridge)를 이용해 원하는 디바이스를 Firebase Debug View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나면,

 

앱을 실행해 사용하는 중에 들어오는 이벤트를 실시간으로(물론 서버를 거치기 때문에 딜레이가 조금 있다.)확인이 가능하다.

 

그것도 아주 이쁘게.

 

 

그렇다면 우선 adb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설정하고, 다음 DebugView에서 기기를 보기 위한 명령어를 살펴보겠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SDK Platform-Tools 이 깔려있는지 SDK Manager에서 확인한다.

 

2.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Android Studio 내의 Terminal에 입력한다.

 

echo 'export PATH=$PATH:~/.android-sdk-macosx/platform-tools/' >> ~/.bash_profile
source ~/.bash_profile

설정이 올바르게 되었다면 adb devices 라는 명령어를 terminal에 치면 현재 컴퓨터에 연결된 디바이스 목록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활성화된 가상기기까지 포함된다.

 

3.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Android Studio의 Terminal에 입력한다.

 

여기서 package_name에는 매니페스트 파일에 적힌 앱의 패키지 명을 집어넣으면 된다. Build variants를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 뒤에 붙는 빌드 명도 붙여주도록 하자.

adb shell setprop debug.firebase.analytics.app package_name

 

4. Firebase console의 DebugView에서 연결된 기기를 확인한다.

 

연결이 잘 되었다면 기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함과 동시에 들어오는 이벤트를 보여주고, 통계화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조 >

 

디버깅 이벤트  |  Firebase

DebugView를 사용하면 개발 기기에서 앱이 기록하는 원시 이벤트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개발 중 계측 단계에서 매우 유용하며, 분석 구현에서 오류와 실수를 발

firebase.google.com